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가 파랑새 로고를 버리고 새로운 X 로고로 대체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입니다.
새로운 기업이라는 것을 홍보하고, 또 과거의 이룬 업적이 앞으로 이루는 본인의 업적과 차별화 될 것을 어필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것을 위해 대부분 로고를 변경하거나 본사를 이전하거나 등 활동을 한다는 것을 책을 통해서 접한 기억이 있습니다.
다만 제가 관심있게 생각하는 부분은 앞으로의 트위터 입니다. 수익성 모델이 별로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상태는 그가 과거 테슬라 등으로 언론의 조롱을 받았던 때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1억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일론 머스크가 월 약 5천원대의 트위터 구독자가 111명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구독 모델을 제시한 것도 혁신적이진 않습니다. 그렇게 할수 있다. 라고 생각할수 있는데요.
새로운 트위터의 CEO Linda Yaccarino 의 최근 트윗은 꽤 흥미롭습니다.
https://twitter.com/lindayacc/status/1683213895463215104?s=20
-
X는 오디오, 비디오, 메시징, 결제/뱅킹을 중심으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 및 기회를 위한 글로벌 시장을 창출하는 무제한 상호 작용의 미래 상태입니다. AI로 구동되는 X는 우리가 이제 막 상상하기 시작한 방식으로 우리 모두를 연결할 것입니다.
-
어느정도 유추되는 부분들이 있긴 합니다.
결제/뱅킹은 일론 머스크의 과거 행보를 보면 알수 있는 x.com 이 있습니다. 초국적 인터넷 뱅킹 및 결제를 꿈꿨지만, 결국 Paypal 이 대세가 되었죠.
하지만 다시 그 계획을 공표한것 같은데, 꽤 흥미롭습니다.
과거 그가 누차 언급했던 도지코인을 정말로 도입할 것인가? 여기서 제가 얘기하는 도입은 단순히 결제로 쓰이는 것 뿐만 아니라, 컨텐츠 수익 상품구매 등 모든 영역에 걸친 활동을 의미하는것인데, 국경을 초월한 실시간 결제는 역시 블록체인 밖에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다만 블록체인으로 트위터 유저수를 처리할수 있는 금융망을 구동시키기에는 블록사이즈와 속도 등의 현실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현재의 도지코인은 100% 의 확률로 트위터의 유저수를 감당하지 못합니다.
결국 POS 로의 전환인가? 어떻게 될 것인가?
또 중국과의 관계도 흥미롭습니다.
중국은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시켰습니다. 하지만 x 가 wechat 과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중국은 이를 허용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또
AI로 구동되는 X
이것이 뭘 의미하는걸까요?
과거 테슬라 시절 금융세력때문에 너무 고생한 기억때문에? 복수심으로?
비트코인을 대량 매수한 금융권 사람들에게 빅 엿을 선사하기 위해서?
결론적으로 이로인해서 비트코인의 위치가 흔들리거나 문제가 될 여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떻게 구현할지 너무 궁금하긴 합니다.